내일신문

미세먼지 탓인가 '넥쏘' 폭풍 인기

구상낭 2023. 8. 22. 20:42

2018-04-03 11:43:46 게재

 

 

현대자동차가 만든 수소차 모델 '넥쏘'(Nexo)가 화제다. 3월 19일 예약을 받은 첫날 733대의 주문이 몰렸다.

7000만원에 육박하는 만만치 않은 가격, 민감하게 느껴지는 수소연료탱크, 전국에 20곳도 안 되는 수소충전소 등 자동차 소비자들이 선뜻 나서기 힘든 수소차 운행 여건이다. 이런 여건에서 수소차를 선택하는 건 도전이다. 그런데도 이만한 숫자의 얼리어댑터가 있다는 건 현대자동차에겐 소망스러운 소식일 것이다.

넥쏘는 때를 잘 만났고, 홍보 전략도 주효했던 것 같다. 현대자동차는 지난 1월 열린 라스베이거스 가전박람회(CES)를 넥쏘의 데뷔 무대로 활용해서 세계 미디어의 관심을 모았다. 2월 초 문재인 대통령이 자율주행기능을 탑재한 넥쏘를 타보고 나서 찬사를 보냈다. 이어 열린 평창동계올림픽도 세계 언론인들에게 넥쏘를 노출시킬 수 있는 좋은 무대였다.

미세먼지도 큰 몫을 한 것 같다. 현대자동차는 넥쏘의 공기정화 기능을 크게 홍보했다. 넥쏘 1대가 성인 6명이 숨 쉴 수 있는 공기를 필터를 통해 정화한다는 것이다. 마치 넥쏘에 탄 사람들은 정화된 깨끗한 공기를 마시는 걸로 착각할 정도다.

공기 정화 기능은 시민들에겐 요즘 가장 매력적으로 들린다. 지난 1년 동안 미세먼지 때문에 한국 사람들은 자신과 가족의 건강에 신경을 곤두세웠다. 대통령까지 전면에 나서서 미세먼지 대책을 챙겼다. 국회의원과 서울시장 후보들은 넥쏘 등장에 때를 맞춰 미세먼지 대책으로 수소차 보급 확대를 촉구했다.

예약 첫날 733대 주문 몰려

넥쏘의 또 하나 매력은 한번 충전하면 609㎞를 달릴 수 있고, 충전시간이 5분밖에 걸리지 않는 점이다. 같은 친환경차이지만 전기차의 충전시간은 길고 한번 충전으로 갈 수 있는 거리도 훨씬 짧기 때문에 이용자들은 불안하게 생각했다.

그러나 넥쏘 주문이 폭주한 것은 저렴한 구매 비용이다. 정부와 지자체가 주는 보조금을 합치면 3500만원 내외로 자동차를 구입할 수 있다. 문제는 정부 보조금이 246대로 한정되어 있는 점이다. 따라서 올해 넥쏘를 실제 타게 될 사람은 246명밖에 안될 것이다. 특히 서울은 보조금 대상이 4대밖에 되지 않는다. 친환경차로서 지위를 확보하려면 수도권 99보급이 원활해야 하는데 이 점이 문제점으로 남는다.

넥쏘는 데뷔 초반 각광을 받고 있지만, 시대의 흐름인 친환경 자동차로서 앞서 나가는 전기차와 간격을 좁히려면 장기적으로 수소연료 확보와 인프라 구축에 획기적인 개선이 있어야 한다.

현대자동차가 수소차에 일찍이 눈을 뜬 것은 울산 등 남부 해안의 석유화학 공장에서 부산물로 나오는 수소가 비교적 풍부하기 때문이다. 업계에선 연간 수소차 200만대가 쓸 수 있는 수소의 분량이 나오고 있다고 보고 있다. 수소차의 보급 속도로 볼 때 당분간 수소 연료의 공급문제는 크게 대두되지 않을 것 같다. 문제는 수소연료가 생산되는 곳이 울산공업단지를 비롯하여 남쪽 해안 지방에 한정되어 있다는 점이다.

인화성과 폭발성이 강한 수소연료를 수송, 저장, 관리하는 것은 고도의 기술을 필요료 한다. 따라서 수소연료의 수송 저장 관리는 고비용 구조다. 특히 업계에선 수소충전소를 짓는 데 약 25억원의 소요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수소충전소 설치를 놓고 주민의 반대에 어떻게 대응할지도 큰 도전이다.

연료비, 전기차보다 5배 이상

친환경차로서 앞서가고 있는 전기차와 그 연료비를 현재 시점에서 비교해보면 수소차가 불리하다. 1㎞ 운행하는 데 현재의 기준으로 하면 수소차 연료비가 전기차보다 5배 이상 비싸다. 이런 여건이 계속된다면 수소차는 전기차를 앞설 수 없을 것 같다. 그러나 기술은 발전한다.

기후변화와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친환경 자동차의 보급이 시급해지고 있지만, 정부는 당분간 막대한 보조금을 친환경차에 지원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개발비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규모의 경제가 되기까지 각국 정부가 보조금과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게 추세다.

넥쏘의 등장은 한국 정부에 적지 않은 자극이고 부담일 것이다. 친환경차의 양대 축인 전기차와 수소차의 정책적 균형을 맞추는 게 지난할 것이다.
김수종 언론인